우유이야기
  • 역사속의우유
  • 식품으로서의우유
  • 우유의영양
  • 우유가되기까지
  • 우유의열처리
  • 범산목장의원유살균
  • 질문
> 우유이야기 > 역사속의우유

르네상스 후기 베네치아파의 화가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1518~1594) 의 작품 ‘은하수 기원’에는 그리스 신화의 영웅 헤라클레스가 태어났을 때 여신 헤라의 젖을 훔쳐 먹는 이야기가 작품 속에 등장 합니다.
제우스가 아기 헤라클레스에게 불사의 생명을 주기 위해 가정의 수호신인 잠든 헤라의 젖을 물려 몰래 먹이다가 깜짝 놀란 헤라가 아기 헤라클레스를 밀칠 때 젖이 뿜어져 나오는 장면입니다. 그때 뿜어 나온 젖이 하늘에 뿌려져 하얀 젖 방울은 별이 되고 젖 줄기는 은하수(milkway)가 되었다는 ‘은하수의 기원(The origin of milky way)’입니다.

milk는 포유류나 인류가 태어나자마자 먹는 첫 번째 식사로 신의 선물입니다. 헤라클레스는 그 젖을 먹는 순간 천하장사로 그리스 신화의 영웅이 됩니다.

우유가 역사 속에 등장하는 것은 B. C. 3,500년경으로 추정되는 유프라테스(Euphrates) 계곡 근처 알 우바이드(Al'Ubaid)에서 발견된 벽화입니다.

이 벽화에는 소젖을 짜는 사람과 젖을 그릇에 받는 모습이 새겨져 있습니다그 동안 이것이 인류가 우유를 이용한 가장 오래된 역사 유물로 알려졌었습니다.

그러나 2012. 6.20 사이언스 데일리와 라이브사이언스 닷컴에서 북아프리카 리비아의 타카르코리 동굴에서 7,000년 전 초원이었던 사하라
(Green Sahara) 사막에서 젖소벽화 발견을 발표했고.³ 영국 과학 전문지 네이처는브리스톨대학교 에버세드 교수를 비롯한 이탈리아, 영국 등 국제연구진이 아프리카 사하라북부 리비아의 고고 유적지인 타카르코리에 있는 바위 동굴에서 나온 벽화, 바위그림, 토기 파편을 분석한 결과 우유를 가공해 만든 유제품의 흔적도 발견됐다고 발표했습니다.

벽화에는 얼룩무늬 젖소의 젖통이 우유로 가득 차 퉁퉁 분 모습이, 바위그림에는 소젖을 짜는 사람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또 연구진은 당시 음식을 담았던 도자기 조각에서 채집한 음식물 잔해 표본 2 9개를 탄소동위원소 분석기법(죽은 식물이나 동물의 조직 안에 남아있는 희소한 방사성원소를 측정해 식물이나 동물이 살았던 연대를 추측하는 방법)을 이용해 성분을 분석했는데, 그 결과 발굴된 토기 중 절반에서 유제품에 들어있는 지방산이 남아 있어 당시에 유제품을 먹었다는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기록된 성경에도 가나안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며 우유에 대해서 수없이 언급되었고 기원전 600년경에 인도의 베다(Veda) 경전에 석가모니는 도를 터득하고 나이란 자나 숲에서 선정에 들었을 때에 우르 벨라 촌장의 딸 수

자타(Sujata)가 공양한 우유와 꿀로 만든 유미 죽을 먹고 기력을 회복하였다는 우유에 대한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에서도 우유와 치즈, 버터를 고급식품으로 널리 사용하였던 기록이 수없이 많습니다.일본 아스카 시대에 백제의 귀화인 복상(福常)이 효덕천황(孝徳天皇)에게 우유를 가공한 조(祖)를 헌상했다는 헤이완 시대 초기의 문헌기록도 남아있습니다. (일본낙농중앙회)

 
우리나라에서 소를 가축으로 사육하고 식용이나 제물로 이용한 역사는 단군조선 이전으로 인정되고 있으나, 우유를 이용한 구체적인 기록은 1285년경 일연이 지은 삼국유사에 농축유제품을 의미하는 낙(酪)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것으로 봐서 삼국시대에 이 땅에서 우유가 음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려사(高麗史)』 권99 「열전(列傳)」12에 시인 이순우(李純佑)가 관에 상고한 기록에 우유를 약용으로 즐겨 하여 의관들이 농민의 젖소를 징발하여 우유죽을 만드니 경기지방의 농사를 지을 소마저 상하게 하니 이를 금하게 해 달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고려시대 유우소(乳牛所) 또는 목우소(牧牛所)를 두었다가, 조선시대에는 타락색(駝酪色)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조선 순조(純祖) 때의 학자 홍석모(洪錫謨)가 지은 세시풍속서인 동국세시기 내의원에서는 우유를 식품으로 만들어 임금과 신하에게 준 내용과 “불전열반경성행품”에는 우유를 환자에게 먹이도록 한 내용이 있습니다. 세종 때 “유우소(乳牛所)”의 규모가 커지자 이의 폐단을 막고자 유우소를 폐지하였고, 숙종 때는 아무리 지위가 높아도 왕이 특별히 하사한 낙죽(우유죽)이외에는 먹지 못하도록 하여 낙죽(우유죽)은 보양식으로 왕이나 일부 양반층만 먹을 수 있는 식품이었습니다.

이처럼 우유는 대중화 되지 못하다 1902년 구한말(舊韓末) 농상공부기사로 근무하던 프랑스인 Short가 홀스타인 젖소를 최초로 도입하여, 비로소 우리나라가 본격적인 젖소 우유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의학의 아버지인 Hippocrates는 우유를 완전식품이라고 하였고 솔로몬 왕은 “그대의 음식으로, 그대 가족의 음식으로, 그대 아내의 음식으로 우유를 마련하라”고 하였으며, 영국의 수상 처칠(Churchill)은 미래를 위한 가장 훌륭한 투자는 어린이에게 우유를 많이 먹이는 일이라고 하였습니다.

역사적으로 젖소를 기르고 젖을 짜서 먹는 민족은 세계 3대 문명 발상지의 민족들입니다. 우유와 유제품을 주식으로 하였고, 세계를 정복하고 문명을 발전시킨 민족들이 우유와 유제품을 많이 소비하는 민족입니다.

우유는 창조론에 의해서든 진화론에 의해서든 인류의 탄생 시작과 함께 오늘날까지 식품 중 안정성의 역사적 검증과 영양에서 최고의 식품임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참고문헌>
  1. http://www.nationalgallery.org.uk/paintings/jacopo-tintoretto-the-origin-of-the-milky-way
  2. 유가공학, 이수원저, 유한문화사 p25
  3. 사이언스데일리, 라이브사이언스닷컴, 동아닷컴
  4. 석가모니의 출가수행"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5.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1s3970b004
  6. 창조신화의 세계, 전북대인문학 연구소 저 p.142
  7. 대당서역기 8권 p251, 동국대학교 역경원) 라이브사인언스(2012.6.20)
  8. http://www.livescience.com/21070-green-sahara-hosted-african-dairy-farms.html
  9. 낙농진흥회 일본 중앙 낙농회
  10. http://www.dairy.co.jp/rakunou_i/rekishi.html
  11. 高麗史, 三國遺事, 料理物語
  12. 韓國食品社會史 (李盛雨, 敎文社, 1984)
  13. 韓國料理文化史 (李盛雨, (株)敎文社,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