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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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유이야기 > 식품으로서의 우유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이 듬뿍 들은 영양가 높은 식품입니다. 우유는 우리의 식생활 결함을 보완 하는 식품으로 여겨지면서,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급격히 소비량이 증가하여왔습니다. 지금은 밀접하게도 국민 건강 증진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우유는 어떤 식품인가요? 우선 영양학을 근거로 우유의 영양소를 살펴보면 수분은 100g당 88.4g로서 약 9할이 물이며, 나머지 11.6g에 여러 영양소가 고형 성분으로 녹아 있거나 콜로이드 형태로 들어 있습니다.

우유는 영양학 상으로 칼슘이 약 1/3, 비타민B₂는 1/5, 단백질과 비타민A와 지방은 약1/10을 우유에서 섭취하고 있으므로 우유가 칼슘 음료라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식품 중량 열량 수분 단백질 지방 탄수
화물
칼슘 철분 비타민
A B3 C
우유 100g 61 88.4 2.8 3.3 5 91 0.1 106 0.4 0
100g 152 63.6 1.5 0.05 16.6 1 0.2 0 0.15 0
삶은달걀 100g 139 76 11.4 8.3 3.3 52 1.7 174 0.6 0
오이 100g 11 96.3 0.8 0.1 2.3 26 0.2 30 0.2 10
두부 100g 88 85 7.6 5.9 0.8 44 136 0 0.3 0
당근 100g 37 89.5 1.1 0.1 8.6 40 0.7 8890 0.8 8
맥주 100g 12 93.2 0.3 0 2.8 2 0 0 0 0

우유 1병과 보통 우리들이 먹고 있는 밥1공기, 계란1개의 단위로 영양소를 비교해 보면 [표1]과 같고, 우유는 상대적으로 영양가가 높아 균형 잡힌 식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유는 물과 버터와 분유로 나눌 수 있지요.

그러나 물과 버터와 분유를 혼합해도 소위 환원유 밖에 되지 않으며, 이 환원유를 우유에 혼합하더라도 이것을 우유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영양학을 근거로 생각하면 환원유와 우유는 거의 같은 영양가의 식품이지요. 그리고 국민 한 사람의 하루 영양 섭취량 추이를 살펴보면,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라 동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지방이 크게 늘고 있는 현실입니다. 식품군 별로 보면 감자 류와 쌀 등은 점점 줄면서, 고기⋅계란 ⋅우유 등의 육류 식품 섭취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